본문 바로가기
고전요약/서양문학

서머셋 모옴이 선정한 세계 10대 소설

by 감서 2023. 3. 20.

서머셋_모옴
서머셋 모옴 (1874~1965)

 

서머셋 모옴은 그가 쓴 책 '불멸의 작가, 위대한 상상력'에서 세계 10대 소설을 선정했다. 그 소설들은 헨리 필딩의 ‘톰 존스’,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스탕달의 ‘적과흑’,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찰스 디킨스의 ‘데이비드 코퍼필드’,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허먼 멜빌의 ‘모비딕’,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다.

 

물론 단지 서머셋 모옴이 읽어 본 책들에서 선정했기 때문에 근대의 걸작들은 포함되지 않았고, 고대 그리스, 이탈리아, 독일, 북유럽, 동유럽, 아랍,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지의 많은 작품들이 배제되고 영국의 작품이 3권이나 선정됬다는 지적도 있다.

 

서머셋 모옴(William Somerset Maugham, 1874~1965)은 영국의 작가로서, 극작가, 소설가, 단편 소설가로 활동했다. 그의 작품들은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의 작품들은 인간의 욕망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인생의 베일", "달과 6펜스", "인간의 굴레에서" 등이 있다.

 

1. 헬리 필딩의 '톰 존스'


18세기 영국의 헨리 필딩이 쓴 이 소설은 톰 존스라는 젊은 남성의 모험과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톰이 선량한 성격과 매력으로 여러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하고, 진실한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은 인물에 대한 풍자와 해학적인 묘사로 당시 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2.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은 19세기 영국 사회의 풍습과 가치관을 통해 인간의 오만과 편견을 조명한 작품이다.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과 미스터 다아시의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작품은 주인공이 성장과 변화를 통해 오만과 편견을 넘어 사랑으로 다가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3. 스탕달의 '적과 흑'


19세기 프랑스 작가 스탕달의 대표작인 '적과 흑'은 주인공 줄리앙 소렐의 사회적 성공과 사랑, 그리고 배신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당시 프랑스 사회의 가식과 위선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인간의 욕망과 야망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4.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오노레 드 발자크의 대표작 중 하나인 '고리오 영감'은 19세기 프랑스 사회의 이면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어느 낡은 판시옹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욕망을 그리고 있다. 고리오 영감은 자신의 딸들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5. 찰스 디킨스의 '데이비드 코퍼필드'


찰스 디킨스의 '데이비드 코퍼필드'는 작가의 자전적 소설로 알려져 있으며, 주인공 데이비드 코퍼필드의 삶을 통해 인간의 선과 악, 희망과 절망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가난한 환경에서 성장한 데이비드가 여러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성장하며 성공해가는 이야기를 그려낸다.

 

6.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19세기 프랑스 작가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은 주인공 엠마 보바리의 이상과 현실사이에서의 갈등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엠마가 로맨틱한 사랑과 더불어 욕망을 추구하며 점점 파멸로 이어지는 과정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 '보바리 부인'은 당시 사회의 도덕성과 가치관을 비판하며, 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7. 허먼 멜빌의 '모비딕'


미국 작가 허먼 멜빌의 '모비딕'은 강력한 천적인 고래 모비딕을 추적하는 아합 선장과 그의 선원들의 모험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인간의 욕망, 광기, 복수심을 그려내며,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다루고 있다. 독특한 구조와 서술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세계문학사에서 높이 평가되며 지금도 여전히 많은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8.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은 격렬한 사랑과 원한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숨겨진 열망과 복수심을 그려내며, 인간의 극한 상황에서의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9.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러시아 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카라마조프 가족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탐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도덕, 신앙, 자유, 사랑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인간의 존재와 인간성에 대한 깊은 고민을 담고 있다.

10.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러시아 작가 레프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는 19세기 초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광대한 스케일의 사건들과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린 대서사시이다. 이 작품은 전쟁과 평화를 경험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삶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인간의 선과 악, 운명과 선택 등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