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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맛집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인정지위욕구

by 감서 2023. 4. 6.

이 포스트에서는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 인정지위 욕구에 대해 사례를 들어 좀 더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이론을 제시한 줄리안 B. 로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개인의 행동이 기대(expectancy)와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1950년대부터 60년대에 걸쳐 미국의 심리학자 줄리안 B. 로터(Julian B. Rotter)가 제시한 이론으로, 사회적 학습이론은 전통적인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의 중간지점에 위치하여, 개인의 인지 과정과 환경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행동을 설명한다.

 

기대(Expectancy): 기대는 개인이 특정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인지적 과정이다. 개인은 이전의 경험과 주변 환경을 바탕으로 행동의 결과를 추정하게 되는데, 이 기대는 개인의 행동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강화(Reinforcement): 강화는 행동의 결과가 개인에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의 결과가 기쁨, 만족감 등을 주는 경우를 말하며, 부정적 강화는 행동의 결과가 불쾌감, 스트레스 등을 주는 경우를 말한다. 강화의 원리는 개인이 특정 행동을 반복할 확률을 높이거나 낮추는 데 영향을 준다.

 

 

 6가지 심리적 욕구 

 

로터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발전시키면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6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제시했다. 6가지 심리적 욕구는 다음과 같다.

 

인정 지위욕구(Need for recognition and approval): 이 욕구는 사람들이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사람들은 인정 지위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이를 통해 긍정적 행동과 성취를 유발할 수 있다.

 

지배 욕구(Need for dominance): 이 욕구는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통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지배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리더십 역할을 선호할 수 있다.

 

독립 욕구(Need for independence): 이 욕구는 사람들이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독립성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타인의 의견에 크게 영향받지 않으며, 자신만의 길을 찾는 것을 선호한다.

 

의존 욕구(Need for dependence): 이 욕구는 사람들이 타인의 도움과 지원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의존성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타인과의 협력을 중요하게 여기며, 상황에 따라 타인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보호 욕구(Need for protection): 이 욕구는 사람들이 위협이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보호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안전한 환경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위험한 상황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애정 욕구(Need for affection): 이 욕구는 사람들이 타인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애정을 나누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애정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친절하고 따뜻한 태도를 보이며, 사회적 지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6가지 심리적 욕구는 사람들의 행동과 결정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행동을 취하는데, 6가지 욕구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성격, 가치관, 경험 등에 따라 각각의 욕구의 강도와 중요성이 달라질 수 있다.

 

이렇게 각각의 심리적 욕구는 사람들의 행동과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심리학자들에게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로터의 6가지 심리적 욕구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 상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인정지위욕구

 

인정지위욕구(need for approval)는 사회학습이론의 하위 개념 중 하나로, 개인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이 욕구는 개인의 행동과 사회적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A가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면, 그는 좋은 성적을 거두려고 노력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을 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인정지위욕구를 충족시키게 되며, 어린이 A는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된다. 이렇게 인정지위욕구가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충족되면, 어린이 A는 이러한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반면에 만약 어린이 A가 부정적인 행동을 통해 인정을 받으려고 시도했으나,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을 받는다면, 그러한 행동을 다시 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진다. 이처럼 인정지위욕구는 사회학습이론의 원리를 바탕으로 개인의 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인정지위욕구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개인의 성격, 가치관, 경험 등에 따라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사람들은 직장에서 상사와 동료들의 인정을 받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업무능력을 향상하거나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의 인정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고, 그런 사람들은 가족 간의 관계나 친구들과의 교류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할 것이다.

 

인정지위욕구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다루는 것은 개인의 사회적 적응과 정신 건강에 중요하다. 지나치게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인정지위욕구를 인식하고, 건강한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줄리안-로터
줄리안 로터

 

 줄리안 B. 로터(Julian B. Rotter ,1916-2014)

 

생애 및 학력

 

로터는 1916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 1937년 브루클린 칼리지에서 학사 학위를 받은 후, 1941년 인디아나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인디아나 대학에서 Clark Hull과 함께 근무하며 학습이론에 대한 관심이 더 깊어졌다.

 

학문적 업적

 

로터는 인지적 경향론(locus of control)을 제안하여 개인이 성공과 실패를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 중 어디에 귀속시키는지 연구하였다. 이 이론은 인간 행동의 동기부여와 관련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로터는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제시하였는데,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기대(expectancy)와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이론들은 심리학의 이해와 실제 적용에 크게 기여했다.

 

경력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코네티컷 대학교 등 다양한 학교에서 교수로 활동하였다.

 

수상

 

미국 심리학회(APA)에서 주관하는 E. L. Thorndike Award (1972), Distinguished Scientific Contribution Award (1981), G. Stanley Hall Award (1983)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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