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요약/서양문학

금기된 사랑의 비극, 라신의 "페드르"

by 감서 2023. 3. 26.

페드르
알렉상드르 카바넬의 작품 ‘페드르’ (1880년)

작가

 

장 라신(Jean Racine, 1639-1699) 또는 장 라신느는 프랑스 고전주의 시대의 유명한 비극 작가로, 그의 작품들은 인간의 갈등과 열정을 섬세하게 그려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신은 고아로 성장하여 포르투갈 선원의 딸과 결혼한 후, 프랑스 아카데미에 입회하여 그곳에서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로마와 그리스 고전 신화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그의 연극들은 당시 프랑스 극장계에서 큰 인기를 누리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줄거리

 

페드르는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라신의 대표적인 비극 작품으로, 사랑과 죄책감의 갈등을 그린다. 이 작품은 테세우스 왕의 부인 페드라와 그의 아들 히폴리토스 사이의 금기된 사랑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히폴리토스는 테세우스의 이전 부인인 안티오페의 아들이다.

 

테세우스 왕은 실종된 것으로 여겨지고, 그의 부인 페드라는 새로운 왕을 선출하기 위한 권력 투쟁에 휘말린다. 그러나 페드라는 자신이 히폴리토스에게 금기된 사랑을 느끼고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이 사실을 숨기려 애쓴다. 한편, 히폴리토스는 아리아드네의 동생 아리시아를 사랑하고 있다. 그러나 아리시아는 테세우스의 적의 딸이기 때문에 이뤄지기 어려운 사랑이었다.

 

페드라의 친구와 수행원 오이노네는 페드라의 사랑을 히폴리토스에게 전달하게 되고, 그로 인해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이 격화된다. 페드라는 죄책감에 시달리며 결국 자신의 금기된 사랑을 고백하고, 히폴리토스는 그녀를 완강하게 거절한다.

 

이때 테세우스 왕이 살아 돌아오게 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페드라는 히폴리토스가 자신을 강간하려 한 것처럼 거짓말을 하여 왕에게 호소한다. 테세우스는 분노하여 신들에게 저주를 내리게 되고, 그 저주로 인해 히폴리토스는 목숨을 잃게 된다.

 

그 후 페드라는 거짓말의 결과를 깨닫고, 죄책감에 시달려 결국 자살한다. 테세우스 왕은 아들의 죽음과 아내의 자살로 인해 큰 비애를 겪게 되며, 이 작품은 비극적인 결말로 마무리된다.

 

주요 등장인물

 

페드라(Phèdre): 이 작품의 여주인공으로, 히폴리토스에게 금기된 사랑을 느끼게 되는 인물. 그녀의 열정과 죄책감은 작품 전체의 중심 축이 된다.

 

히폴리토스(Hippolytus): 페드라의 의붓아들이자 그녀의 금기된 사랑의 대상. 그는 순수하고 정직한 인물로 그려지며, 페드라의 사랑으로 인해 가족 내의 갈등에 휘말리게 된다.

 

테세우스(Theseus): 페드라의 남편이자 히폴리토스의 아버지. 그의 부재 중 발생한 사건들로 인해 가족 간의 갈등이 더욱 깊어지게 된다.

 

주요장면

 

(1) 페드라가 처음으로 히폴리토스에게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 이 장면에서 페드라의 금기된 사랑과 죄책감이 극도로 높아지며, 작품의 긴장감과 감정의 고조를 느낄 수 있다. 이 장면은 인간의 열정과 죄책감을 묘사하는 라신의 작품의 핵심이기도 하다.

 

(2) 테세우스가 돌아와 가족 간의 갈등이 격화되는 장면: 테세우스의 귀환은 페드라와 히폴리토스의 금기된 사랑이 발각되는 계기가 된다. 이 장면은 가족 간의 갈등을 더욱 깊게 그려내는 동시에, 인간의 갈등과 오해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던진다.

 

(3) 작품의 결말, 히폴리토스의 죽음과 페드라의 자살: 이 장면에서 페드라와 히폴리토스는 각자의 죄책감과 절망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다. 이러한 비극적 결말은 인간의 열정과 죄책감이 어떠한 비극을 낳을 수 있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라신의 작품의 깊이를 느끼게 한다.

 


 

"What crime, what sin have you committed in knowing how to love?

Is it your fault if Venus has chosen you as a torchbearer?

How can you be held guilty for something the gods want to punish?

If their severity goes so far, they will only be feared."

 

 

"당신이 사랑하는 법을 알았다고 그게 무슨 죄가 되나요?

비너스가 당신을 횃불을 드는 사람으로 선택한 것이 당신의 잘못인가요?

신들이 처벌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당신이 책임을 지나요?

그들의 엄격함이 그렇게까지 간다면, 그들은 오직 두려워질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